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메인 플래시영역

공지사항

글읽기

제목
[일반] 3학년 코딩교육 안내
이름
최미형
작성일
2019-04-10


 

 

3학년 두근두근 내 꿈을 찾아서프로젝트

-코딩교육 운영 안내

 

 

1. 교육 목적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역량인 문제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키워 미래 사회 에서의 적응력을 높여주기 위함이다.

.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 우리가 실생활에서 겪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함이다.

. 코딩교육을 통해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협업,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2. 대상: 2019학년도 3학년 학생 122

 

3. 장소: 2층 컴퓨터실

 

4. 교육일시: 2019510() ~ 67() (5주간)

날짜

시간

학급

교과

비고

510()

517()

524()

531()

67()

1교시

3-1

창체

(진로)

-각반 컴퓨터실 이용시간 수업진행

-엔트리프로그램활용

-5주간 5차시

 

2교시

3-2

3교시

3-3

4교시

3-4

5교시

3-5

5. 운영방법: 외부 코딩 전문 강사 활용

 

6. 운영계획

대 상

매여울초 3학년

장 소

컴퓨터실

운영차시

5차시

강사명

전문강사

학습주제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긱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 및 다양한 분양에 활용,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학습목표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과 알고리즘을 이해한다.

배운 내용을 토대로 나만의 프로그램을 완성한다.

운영과정

운영내용

시간

1주차

코딩이란 무엇인가?

엔트리 프로그램 알아보기

오브젝트 꾸미기

이동하기, 방향전환, 오브젝트 추가, 오브젝트 삭제

40

2주차

규칙 찾아내기

중심점의 위치 변경 방법 알아보기

블록을 이용한 오브젝트의 회전 방법 알아보기

도장찍기

40

3주차

좌표 알아보기

오브젝트의 좌우 회전 방식의 변경 방법 알아보기

오브젝트의 이동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40

4주차

난수 알아보기

임의의 속도로 움직이는 물고기 만들어보기

임의의 방향으로 움직이는 물고기 만들어보기

40

5주차

신호 이해하기

하나의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를 유기적으로 연결,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알아보기

오브젝트간의 작업에 연결되는 흐름을 쉽게 파악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알아보기

40

 

7. 기대효과

코딩은 프로그램 개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의 곳곳에 사용된다. 하나의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먼저 구현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것이 알고리즘이고 이런 알고리즘이 모여 나만의 논리, 창의적인 사고가 발휘된다. 코딩교육으로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2019-1호
/ 김진영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2019-1호입니다.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세요.
이전글
매여울초등학교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안내
/ 김진영
매여울초등학교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안내 안녕하십니까? 새로운 학기가 시작된지도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학부모님 댁내 평안하신지요. 드릴 말씀은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선출된 학부모위원과 교원위원이 지역위원을 선출하고 제11기 학교운영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운영위원회 구성현황을..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 새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