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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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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훈 : 꿈을 키우는 행복한 교실 즐거운 학교

   교표

매여울초등학교 교표

  • - 매여울초등학교의 한글 자음인 ㅁㅇㅇ을 상징하는 사각형과 원
  • - 여울이 상징하는 냇가, 물의 이미지를 형상화
  • - 학교를 구성하는 주체인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삼위일체를 상징
  • - 'since 2009' 카피 사용하여 학교 역사성 표기

   교화

교화 : 진달래

진달래목 진달래과의 낙엽관목. 높이 2∼3m. 작은가지는 연한 갈색이며 비늘조각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거꿀바소꼴로,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으며, 양면에 혹모양의 비늘조각이 드문드문 나 있다.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가지 끝의 곁눈에서 1개씩 나오지만, 2∼5개가 모여 달리기도 한다. 꽃부리는 지름 3∼4㎝로서 벌어진 깔대기모양인데, 5개로 갈라지고 분흥색이며 가장자리는 주름진다.

수술은 10개이며 밑부분에 털이 있고 암술대는 수술보다 길다. 열매는 길이 약 2㎝인 원통형의 삭과이다.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진달래, 작은가지와 잎에 털이 있는 것을 털진달래, 잎이 넓은 타원형 또는 원형인 것을 왕진달래, 잎 표면에 광택이 있고 양면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는 것을 반들진달래, 열매가 보다 가늘고 긴 것을 한라산진달래라고 한다.

정원수·관상용으로 재배되며, 꽃은 진달래꽃·두견화 또는 참꽃이라고 하여 생으로 먹기도 하고, 화전(花煎)이나 두견주(杜鵑酒)의 재료가 된다. 한국·중국 둥베이·일본·몽골·우수리 등지에 고르게 분포한다.

   교목

교화 : 소나무

소나무는 눈서리가 몰아치는 한 겨울에도 푸르름을 잃지 않아 대나무, 매화와 함께 세한삼우(歲寒三友)로 일컬어졌으며 선비들에게 군자 또는 절개의 상징으로 칭송되었다. 같은 이유, 즉 추위가 오면 잎을 떨구는 다른 나무들과 달리 한겨울에도 푸르름을 간직하고 있어 소나무는 장수를 상징한다. 절개의 상징으로 그려진 대표적인 그림으로 김정희의 <세한도>를 꼽을 수 있으며 장수 상징 그림으로 <십장생도>를 들 수 있다.

소나무는 또한 학 그림에 함께 그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학과 소나무는 장수를 상징하는 동시에 벼슬과 관련이 있다. 학은 문관 일품(一品)에 비유되며, 소나무는 산행길에 비를 피하게 해준 나무라 하여 진시황으로부터 벼슬을 받은 바 있다. 이는 중국의 이야기지만 우리나라에도 속리산 법주사 입구에 정이품송(正二品松)에 얽힌 이야기가 유명하다. 따라서 학과 소나무가 함께 그려진 그림은 장수의 염원과 문관으로서 벼슬에 봉해지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동시에 담고 있는 것이라 풀이할 수 있다.

소나무는 또한 항상 푸르름을 간직한다 하여 새해[新年]를 상징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예가 까치호랑이 그림에 쓰인 소나무이다. 즉 소나무와 까치, 호랑이가 함께 그려진 그림은 ‘새해를 맞이하여 기쁜 소식이 있길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것이다. 기쁨을 의미하는 까치 두 마리와 함께 그려진 소나무 역시 신년(新年)을 의미한다.

또 소나무는 우리를 도와주고 보호하며 악귀를 물리치는 벽사의 힘이 있다 믿어졌다. 동제를 지낼 때 마을 어귀에 금줄을 매어 놓고 소나무를 솔가지를 꽂아 두고, 아기를 낳은 집에 솔가지를 꽂은 금줄을 매어 두는 것, 그리고 장을 담근 후 독에 솔가지를 꽂은 금줄을 쳐두는 것은 모두 밖에서 들어오는 잡귀의 침입과 부정을 막으려는 뜻에서 행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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